Untitled Document
home location
Untitled Document

통합적 양성은 그리스도의 마음에 따라 사제가 되기 위해 하느님께로부터 선택 받은 사람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통합적 양성은 결과와 상관 없이 진실된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의 계명을 지키며 살아가는 데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형제 자매들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회 사제는 복음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도구가 되기를 추구합니다.

통합적 양성은 그리스도의 마음에 따라 사제가 되도록 하느님께로부터 선택 받은 사람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회에서 양성된 사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의 모든 면에서 그 분을 닮고자 해야 하며, 수도자적이며, 사제적, 사도적 삶의 궁극적 모범으로서 그 분을 받들어야 합니다.

통합적 양성은 다음의 네 가지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간 영역, 영적 영역, 지적인 영역, 사도(봉사적) 영역


인간적 양성

이 영역은 성령께서 각 개개인 안에서 그리스도의 이미지상을 만드시는 기본이 되는 인간의 미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본 수도회 수도자들에게 있어, 이러한 충만하고 조화로운 인간적 차원의 성장은 통합적 양성 과정에 있어 최우선적이고 없어서는 안 될 요소입니다. 또한 이 요소는 사제 성화와 효율적인 사도활동을 위해 필요한 기반이 됩니다.

본 수도회가 바라는 것은 수도자들이 각 개인에게 있어 진정한 의미의 성숙을 이루는 것이며, 이 인간적인 성숙은 자신이 누구인지와 자신이 서원하는 것 사이의 일관성을 갖는 것입니다.

이는 사제를 진실하고, 충실하며, 책임 있으며, 신중한 결정과 확고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양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사제는 균형 있고 안정적인 인격자일 뿐만 아니라, 열린 마음과 자기 희생의 자세로 살아가기 위하여, 믿음, 이성, 의지와 사랑의 힘으로 감정적 기질과 욕망을 차분히 다스릴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여야 합니다.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자는 강인하고 규율 잡힌 정신을 지녀야 하고, 견고하고 결연한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사제는 자신의 일에 대해 진중하고 체계적이어야 하며 꾸준해야 합니다. 사제는 사람들에게 늘 다정하고 의사소통이 잘 되며 모든 종류의 사람들과 두루두루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하고, 교양 있고 신사답고 진실하고 충실하며 성실해야 합니다. 사제는 창조주께서 주신 인간적인 면과 주어진 임무 수행을 위하여 자신의 인성을 쓰는 사람입니다.


영적 양성

수도회 수도자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에서 전하는 구원과 신성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하여 부르심을 받았으며, 하느님의 사람이 되기 위해 성심껏 노력합니다.

수도회 수도자들은 영적 양성을 계속하긴 하지만 수련기의 2년 동안은 그들의 남은 생애의 기본 토대를 다지는 매우 중요한 단계가 됩니다.

수련기 생활의 시작으로부터 수도자들은 그리스도의 영감과 덕목을 실천하는 것을 강화함으로써 그리스도를 유일한 모델로 삼으며, 그리스도처럼 되도록 노력합니다.

수도자들의 영적 활동의 기초는 기도 생활과 하느님과의 일치입니다. 수도회 수도자들은 겸손하게 살아가며, 깊고 진실한 신심으로 경건하게 살아가도록 노력합니다. 그들은 봉사의 정신으로 형제 자매들을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자신을 헌신합니다.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회는, 수도자들에게 그리스도께서 모범으로 보여 주셨듯이 청빈, 순결, 순명의 삶을 살도록 하고, 수도회 고유의 카리스마와 교회 안에서 봉헌축성 생활의 전통에 따른 복음의 완덕을 얻고자 하는 강렬한 열정을 천천히 불어 넣어 줍니다.

수도자들은 성령님의 힘으로 아낌없이 협조하면서 살아가려 노력합니다. 그들은 총명하고, 생기 있고 적극적 믿음, 기쁨으로 충만한 희망과 열정적이고 관대한 사랑으로 하느님께 대한 응답을 드리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그들은 특히 자주 그리고 열성을 다하는 마음으로 성체 성사와 고해 성사를 통하여 은총의 삶 안에서의 성장을 추구합니다.


지적 양성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대로,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회는 모든 인류에게 복음의 빛을 전달하는 사명을 가진 수도자들에게 지적 양성이 필수 전제 조건이라고 생각하여, 그들에게 계속적이고 철저하게 인증된 지적 양성을 제공합니다.

양성 과정중 1,2년은 인문과학공부에 우선하고,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회는 철학, 신학 과정, 교회법, 교회 역사, 교부학 그리고 성서학 연구에 대한 지속적 교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수도자들은 보통 이러한 과정 중에 석사나 박사 학위를 얻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들의 지적 양성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례적 평생 양성 과정과 개인적 수련을 통해 평생 동안 계속 됩니다.


사도적 양성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회는 수도자들 각 개개인이 자신에 대한 믿음과 충분한 동기를 가지고 행동을 하는 확신에 찬 사도들, 교회 공동체 정신으로 사명에 대하여 기꺼이 그리고 충실하게 자기를 바치는 사도들이 되기를 원합니다. 또한 수도회는 그리스도의 왕국이 사람들과 사회에 임하도록 하는 사명 안에서, 교회의 교구사제들과 협력하여 활기 넘치는 정열을 키우고 있습니다.

수도회는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알고 사랑하는 것을 가르치는 일을 주된 관심사로 하는 사제들을 양성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 수도회는 각각 다른 장소와 시간의 상황에 따라서 이 가르침을 실천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과 방법을 탐구합니다.

수년 동안의 양성을 통해 수도자들은, 청년과 성인을 위한 교리 교수, 여러 수준의 대학생들과 전문가들과의 연구회의 운영, 피정 센터 운영, 청소년 그룹의 체계화, 본당 전례 프로그램에의 협조, 교육, 자선 사업 등등의 여러 유형의 사도적 활동들을 훈련 받게 됩니다.

철학 연구의 2년차 후에(총 4년의 과정 중) 수도회 사제들은 2년 내지 3년 동안 사도적 활동을 위하여 공부를 잠시 중단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수도자들은 실 사목 활동을 통해 훈련 되고, 그들이 만나는 사람들의 삶과 현실들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풍요로워 집니다. 그들은 이 시기 동안 강한 투지의 정신, 좋은 업무 습관, 근면성 그리고 그들의 사목 일에서의 효율성을 키우게 됩니다.

본 수도회 수도자는 희망과 위안을 필요로 하는 신자들에게 사제들의 도움이 부족하지 않게 하기에 위하여 “그리스도의 레지오 수도회 수도자는 말을 아끼고 많은 실천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웁니다. 이는 수도자들에게 인간적인 칭찬이나 행하는 일에 대한 보상을 바라는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도록 해 줍니다. 또한 수도회는 “적은 시간에 많은 일을 하라.” 는 것을 배웁니다. 이는 인간의 가장 다급한 정신적 그리고 물질적 요청들에 직면하는 데에 있어, 헛되이 낭비할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복음 안의 정의와 사랑의 정신에 따라서 모든 사람과 사회 각처의 삶을 변화시키는데 노력함으로써, 수도회 수도자는 그리스도의 왕국을 확장시킬 것을 약속합니다.

Untitled Document